[어린이] 계단: 마법의 공간을 발견하다
[성인] 계단을 오르는 몸: 일상 공간을 예술적으로 탐구하기 
일상의 공간(계단)을 몸으로 경험하고, 사유하고, 작품을 창작해 전시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계단’이라는 동일 소재에 대해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의 흥미유발 및 참여유도를 위해 어린이 프로그램에서는 놀이를 통해서 상상을 더하는 접근을, 성인프로그램에서는 개인의 삶 또는 내적 사유를 통한 접근을 시도하여 비슷하면서도 다른 방식으로 동일 소재에 접근하여 작품을 창작하게 됩니다. 이후 전시장에서 서로의 결과물을 함께 보며 의논하여 설치하는 시간을 통해 전시장 자체가 세대간의 거리감을 환기시키는 장소로서 작동하게 하고자 합니다.
1. 교육 개요
ㅇ 교육 대상: 서울시민 성인/어린이(초등저학년) 각 1기
ㅇ 교육 인원: 기수별 10명
ㅇ 교육 일시: 2023. 09. 02 (토) ~ 10. 28 (토) 
어린이 오전 9시 – 11시30분 / 성인 오후 12시 – 2시30분
ㅇ 교육 장소: 은평구평생학습관 4층 공감홀 
ㅇ 운영: 박희자, 이은미, 최유리​​​​​​​
2. 교육 내용
ㅇ 교육 주제:  무용, 연극, 시각예술 교육프로그램 5회, 창작 2회, 전시구성 1회로 총 8회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초반 3회차는 무용과 연극베이스의 프로그램으로 나와 내 주변을 감각해보는 시간을 틍해 몸과 마음을 열고 이후 3-4회에는 사진매체를 중심의 촬영, 시아노타입(블루프린트), 드로잉, 만들기 등 동일 소재에 대한 다양한 매체적 접근으로 각자의 작업을 전시합니다.
예술가, 창작, 작품과 같은 단어들이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혹은 무겁게 느껴지지 않도록, 프로그램 과정 안에서 마음을 여는 단계부터 발견 그리고 창작을 위해 매체를 배워보는 시간까지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어린이의 경우 놀이가 예술이 되는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표현이 예술작품으로 완성되는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통해 창작된 작품은 은평구 소재의 갤러리 <공간 황금향> (은평구 서오릉로8길 13)에서 일주일간 전시됩니다. 전시작품 선정부터, 설치방법 논의, 설치까지 프로그램 참여자와 함께합니다. 
▶ 어린이 프로그램 세부내용 
▶ 성인 프로그램 세부내용 
후원 / 서울문화재단 
협력 / 은평구평생학습관
주관 / 예술로 it 다
*이 프로그램은 2023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율기획> 사업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Back to Top